BLOG main image
nan(at)unjena.com
분류 전체보기 (969)
언제나 리모델링.. (140)
언제나 잡답하기.. (107)
언제나 리뷰하기.. (273)
언제나 소식모음.. (208)
언제나 습작하기.. (74)
언제나 좋은정보.. (116)
언제나 이티에프.. (50)
«   2025/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unjena rss
DNS server, DNS service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25. 9. 13. 07:38
반응형

국내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는 미국주식 3총사.
테슬라, 팔란티어, 엔비디아.
이들 기업에 대해 일찌감치 강력추천했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국내에서도 서학개미들 사이에서 꽤 인지도가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도 대표적인 금융기업 중 하나인 웨드부시(Wedbush)의 애널리스트로 기술주 예찬론자로 높은 인지도가 있습니다.

 

 


일찌감치 AI혁명론을 내세우며 AI산업 전반의 투자 추천 기업들을 공개했던 아이브스.
아이브스가 몸담고 있는 웨드부시에서 아이브스의 이름을 딴 IVES ETF를 지난 6월 상장시켰습니다.

 

1. 기본 정보

정식 명칭은 The Dan IVES Wedbush AI Revolution ETF (IVES)입니다.

 

Dan IVES는 앞서 설명한 댄 아이브스의 이름.

Wedbush는 운용사인 웨드부시의 이름.

AI Revolution은 AI 혁명.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ETF이름입니다.

티커명인 IVES 역시 댄 아이브스의 이름을 따서 만든 걸 볼 수 있습니다.

 

2025년 6월 3일 상장을 해서 이제 만 3개월이 조금 더 지났습니다.

수수료는 패시브형 지수ETF들에 비하면 다소 높은 0.75%의 운용수수료입니다.

그래도 레버리지나 액티브펀드들의 1%이상의 수수료보다는 낮은 편입니다.

종목 수는 미국에 상장된 30개 기업을 담고 있습니다.

 

 

2. 특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AI 혁명을 선도하는 기업들에 집중 투자하는 ETF입니다.

댄아이브스가 테슬라라 팔란티어의 버블 논란 속에서도 아직 상승 초입이라는 식의 강세론을 펼치기도 했고, 그동안 여러 차례 AI버블 우려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AI강세론을 펼치기도 했던 만큼, 기술주 애널리스트로 활약하며 스타덤에 오른 인물입니다.

그의 유명세에 힘입어, SPDR, Vanguard, Blackrock 등 초대형 자산운용사의 ETF가 아닌데도, 3개월여만에 운용규모는 6억달러를 돌파하며 흥행을 하고 있습니다.

 

3. 추종지수

운용사인 웨드부시는 지수산출기관인 Solactive AG와 협업하여, The Solactive Wedbush Artificial Intelligence Index를 만들었습니다. 이 지수는 애널리스트인 댄 아이브스의 AI 혁신기업 30개의 리서치 리포트와 등을 기반으로 지수를 만들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오라클 등의 하이퍼스케일러 기업.

팔란티어, 세일즈포스, 스노우플레이크, IBM등의 소프트웨어 기업.

알리바바, 로블록스, 애플, 메타 등 엔드유저 기업.

팔로알토, 지스케일러, 크라우드스트라이크등 사이버보안기업.

테슬라, 오클로, GE버노바 등 오토모티브, 로보틱스 기업.

엔비디아, TSMC, 브로드컴, AMD, 마이크론, 네비우스 등 하드웨어반도체 기업.

 

이러한 AI가 쓰이고 AI에 필요한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자하고 있습니다.

 

4. 미국S&P500과의 비교.

미국시장을 대표하는 지수가 S&P500인 만큼 대부분의 펀드들을 벤치마크 대상으로 S&P500을 참조합니다.

여기에 AI기술이 메인인 만큼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100, 그리고 빅테크들이 AI 선두주자인 만큼 매그니피센트7만 모아놓은 MAGS까지 같이 비교해 보았습니다.

 

 

IVES는 출시 후 3개월이 지나 3개월간의 누적 수익률이 보입니다.

최근 오라클의 어닝서프라이즈 등 AI섹터가 거품론을 누르고 시장 주도주로 활약하며 상승 추세를 얻어, 비교군들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차트로 보면, 비교군들보다 더 크게 상승 or 하락하는 구간이 보입니다.

AI 버블론이 대두될 때는 낙폭이 큰 포습을, 어닝서프라이즈 등으로 AI 강세론이 힘을 받을 때는 상승이 큰 모습입니다.

 

5. 정리하며

기술주 강세론자로 유명한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

그 중에서도 최근 몇년간 부르짖던 댄 아이브스의 AI혁명론 인사이트를 담은 ETF입니다.

Open AI의 ChatGPT 이후, 엔비디아를 필두로 한 AI붐으로 주식시장의 기술주 섹터들은 큰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딥시크나 샘알트먼과 MIT보고서 등 지속적인 AI버블론에 휘청이기도 했습니다.

댄 아이브스의 주장처럼 앞으로도 AI혁명이 시장주도주로 상승추세를 이어간다면, 일반적인 지수추종ETF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러 AI버블 우려가 현실이 되어 거품이 꺼지는 시기가 온다면, 반대로 지수추종ETF보다 훨씬 큰 하락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지만 AI버블론보다, 댄아이브스의 AI혁명론에 더 신뢰가 간다면 담아볼 만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